해외서 잘 달리는 현대차
현대차의 글로벌 전략 SUV '크레타' |
중국에서의 판매회복은 고무적이다. 지난 6월 7%대에 머물렀던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은 점차 상승, 연말에는 9% 돌파도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2012년 중국 시장 점유율 10.5%를 기록한 후 2013~2014년 10.4%를 기록했지만 올 들어 경쟁 업체의 파격할인과 중국 토종 브랜드의 저가 공세에 막혀 올 들어 10월 기준 8%대에 머물렀다.
다만 10월 판매 대수를 보면 현대기아차는 총 15만6575대를 팔아 전년 동기보다 4.7% 늘었다. 지난 9월에 이어 2개월 연속 전년 동월대비 판매가 증가한 셈이다. 올 상반기 후 중국 시장에서 판매 부진으로 현지 경영진까지 교체하는 극약 처방을 내린 후 이제 본격적인 회복 국면에 들어섰음을 보여줬다.
브라질과 러시아, 멕시코 등 신흥시장 판매량도 최고치를 찍었다. 지난 10월 인도를 포함한 브림스(BRIMs)에서만 8만489대를 판매, 전년 동기대비 5.3% 성장했다. 현대차가 브림스 시장에서 월간 판매량 8만대를 넘긴 건 이번이 처음으로 점유율 역시 역대 최고인 11.5%를 기록했다. 현대차의 브림스 시장 점유율은 올해 2월 10.3%로 처음 10%대를 넘어선 후 8월 10.8%, 9월 11.2%, 10월 11.5%로 꾸준히 상승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웅석 기자 = 현대차[005380]의 소형 SUV 크레타가 인도에 출시된지 4개월이 지났지만 그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
30일 현대차와 인도 매체 등에 따르면 현지 전략형 모델인 크레타는 지난 7월 출시 후 10월까지 월평균 판매량 7천175대를 기록하며 경쟁차인 마힌드라의 '볼라로'(5천965대)를 1천대 이상 앞서며 인도 최고 인기 SUV로 자리잡았다.
크레타는 출시 후 9월까지 3개월간 인도 전체 SUV 판매 1위를 기록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지난달에 7천225대가 판매돼 7천754대를 기록한 볼라로에 1위 자리를 내주긴 했지만 지금 계약을 해도 4개월 이상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여전히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인도의 현지 매체들은 크레타가 마루티-스즈키의 'S-크로스', 르노의 '더스터' 등 경쟁차종과의 비교 평가에서 승차감과 디자인이 뛰어나다고 호평하며 품질과 가격 등 전체적인 패키지가 탁월해 가장 추천할 만하다고 전하고 있다.
특히 인도 현지 자동차 전문가는 "크레타의 선전은 기본적으로 현대차에 대한 브랜드 신뢰도가 밑바탕이 됐다"며 "인도에서는 그동안 SUV는 무겁고 소음이 많으며 디자인도 투박하다는 고정관념이 있었지만 크레타의 세련된 디자인과 조용한 엔진은 이러한 인식을 새롭게 바꿔 젊은층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평했다.
이같은 크레타의 인기로 현대차 인도공장은 수출 계획을 수정해야 했다. 당초 현대차는 8월부터 올해 말까지 중동과 아프리카 등지에 크레타 1만6천여대를 수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인도 현지의 폭발적인 인기로 수출 물량을 1만2천500여대로 20% 이상 대폭 낮추며 수출량을 조절하고 있다.
현대차는 크레타 등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달 인도에서 4만7천15대의 판매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달에 비해 23,7% 늘어난 수치다.
특히 1∼10월 누적 판매량은 39만489대로 전년 대비 13.7% 증가해 올해 최대 판매량을 기록할 것이 확실시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크레타는 세련된 디자인과 현지 취약한 도로 사정을 고려한 고장력 강판의 확대 적용 등으로 인도 소비자들의 기호를 만족시킨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주(株)가 원·달러 환율 하락에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악재까지
6일 자동차주(株)가 원·달러 환율 하락에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악재까지 겹치면
서 울상을 지었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현대차는 전날보다 3.66% 내린 15만8000원에 거래를 마쳤고, 기아차도 3.24% 하락했다.
성우하이텍 한일이화 에스엘 등 자동차 부품주도 3% 이상 뒤로 밀렸다.
증시 전문가들은 자동차주 하락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원·달러 환율 하락을 꼽았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금리인상 지연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원·달러 환율이
하락했다&
quot;며 "그동안 환율 효과로 자동차주들의 주가가 크게 올랐던 만큼 빠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3분기 자동차주는 환율 효과를 톡톡히 봤다. 올 3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은 1169.26원
으로,
지난해 3분기 1025.8원보다 143원 올랐다. 이 기간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가는 각각 20%와 18% 급등했
다.
그동안 달러는 금리인상 전망에 강세 흐름을 보였고, 이에 따라 원화는 약세(원·달러 환율 상승)를
나타냈다. 그러나 미국
9월 고용지표의 부진으로, 금리인상 지연 가능성에 힘이 실리면서 원·달러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8.3원, 이날 6.5원 하락해 1165.90원까
지 내려왔다.
TPP 체결 소식도 자동차주 투자심리를 악화시켰다.
전날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베트남 등 환태평양 지역 12개국이 참여하는 다자간 무역 협정인 TPP가 7년 만
에
타결됐다. 12개국이 내년 초 협정에 서명한 뒤, 각국 의회 비준 절차를 거치면 TPP가 정식 발효된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TPP가 발효되면 일본에서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의 80%가 즉시 관세 철폐
혜택을 받는다. 미국으로 수출되는
일본 완성차에 대한 관세 2.5%는 유예기간이 지난 후에 인하될 전망이다
.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TPP체결로 수출
경합도가 높은 일본차 업체들이 관세 혜택을 입는다는 소
식에 투자심리가 위축됐다"고 분석했다. TPP로 미국 시장에서 일본차의 관세가
낮아지면서 한미 자유
무역협정(FTA)에 따른 한국차의 관세 혜택이 희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TPP로 인해 국내
자동차 업체가 큰 타격을 입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관세 혜택 우위에서 한국과 일본이
동등한 위치에 서게 됐다고 보는 것
이 타당하다"며 "한국 완성차와 부품업체들은 미국 멕시코 등 현지에 많이 진출해 있기 때문에
실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TPP보다는 당분간 원·달러 환율 영향에 주목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채희근 현대증권 연구원은 "원·달러 환율 하락에 따라 당분가 주가 상승세가 둔화될 것"
이라며 "다만 중장기적으로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에 따른 원화 약세(환율 상승) 기대감이 유효해, 긍
정적 투자 관점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 中쇼크 회복세…판매량 급반등
5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중국에서 9만108대를 판매해 8월(7만146대)에 비해 판매량이 28.5% 늘어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하면 여전히 5.4% 감소한 것이지만 직전 월에 비해 2만대가량 판매대수가 증가한 것은 뚜렷한 회복세로 돌아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부터 중국에서 월평균 8만~9만대 이상 차량을 판매해왔다. 하지만 지난 5월 이후 외자계 합작사들의 차량 가격 할인과 현지 업체들의 저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확대 등에 밀려 판매가 급감하기 시작했다. 6월 현대차 중국 판매량이 6만대 선으로 뚝 떨어지더니 7월에는 5만4000대선까지 추락해 두 달 연속 30% 판매 감소율(전년 동기 대비)을 기록했다. 현대차그룹이 중국 진출 이래 최대 고비를 맞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랐다.
판매 부진으로 인해 공장 가동률마저 80% 밑으로 떨어지자 현대차는 8월부터 차량 판매가격을 내리기 시작했다. 경쟁사들은 이미 5월부터 가격을 내렸지만 현대차는 뒤늦게 가격 할인 경쟁에 뛰어든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중국시장 전략과 현지 생산을 총괄하던 핵심 경영진 '3인방'을 동시에 교체하는 초강수를 뒀다.
현대차의 극약 처방이 먹혀들기 시작했다. 중국 내 인기 SUV 모델인 싼타페, 투싼 등의 가격을 낮추자 그동안 쌓였던 재고가 빠른 속도로 소진됐다. 판매량이 8월에 7만대 선으로 올라오더니 지난달 9만대를 넘어서면서 원래 궤도를 되찾아가고 있다.
특히 신차 카드를 꺼내든 것도 중국 판매 회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달 중국시장에 정식으로 출시된 신형 투싼은 한 달 새 1만대 이상 팔려나갔다. 중국 현지 전용 모델 밍투도 1만5080대가 팔려나가면서 올해 월간 최대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베르나(한국명 엑센트)도 전월보다 70.7% 급증한 1만6360대가 팔렸다.
기아자동차도 뚜렷한 판매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기아차는 지난달 중국에서 4만3545대를 판매해 전월 대비 67.4%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9월에 비하면 여전히 23.6% 감소한 것이지만 회복세가 빠르다. 가격 할인 모델인 구형 스포티지와 스포티지R 등의 판매가 급증하면서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현대·기아차는 4분기 이후 중국시장에서 판매 개선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지난 1일부터 내수 경기 부양을 위해 소형 자동차에 대한 구매세 인하 정책을 내놓은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가 내놓은 구매세 인하책은 1.6ℓ 이하 엔진을 탑재한 소형 차종이 대상이다. 소형차급을 주로 생산하는 현지 업체 창청자동차나 지리자동차뿐만 아니라 현대·기아차 등도 수혜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외자계 합작사들 중 BMW나 벤츠 등은 주로 대형차를 생산한다.
현재 중국에서 판매 중인 현대차 LF쏘나타, 신형 투싼 등은 주요 경쟁 차종인 폭스바겐 파사트, 도요타 캠리, 혼다 CR-V 등에는 없는 1.6ℓ 엔진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기아차도 K3, K4 등 승용 주력 차종에 1.6ℓ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데다 이달 출시 예정인 신형 K5도 1.6ℓ 모델을 갖췄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는 신형 투싼 등을 활용한 SUV 시승 행사를 개최하는 등 각종 프로모션을 이어갈 전망이고, 기아차는 이달 신형 K5를 중국에서 내놓으면서 4분기 이후 판매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중국의 구매세 인하 정책이 나오면서 판매 증가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8월보다 40%가까이 판매 증가…가격 인하, 신차 투입 등 회복세 보여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 13만3653대를 팔아 전년 동월 대비 12.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9월 중국 판매량은 작년 동월보다 5.4% 감소한 9만108대, 기아차
는 23.6% 줄어든 4만3545대를 각각
기록했다.
다만 지난 8월(9만6154대)에 비해선 39% 증가했다. 작년 동월 대비 판매 감소 폭도 8월(-26.6%)보다
줄었다
.
현대차의 중국 판매가 소폭 살아난 배경은 토종 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대응하기 위한 가격 인하 조치와 신
형 투싼 등 신차 투입 때문으로 풀이된다.
차종별로는 최근 가격을 2만 위안(370만원) 낮춘 투싼ix가 1만20대 팔려
6개월 만에 다시 1만대를 넘어섰으
며, 지난달 판매를 시작한 신형 투싼도 1만여대 팔리면서 시장에 안착했다.
현지 전략형
승용차 판매는 판매 호조세를 이어갔다. 중형차 밍투는 1만5080대 팔려 올해 월간 최다 판매를
기록했으며 베르나는 1만6360대,
랑동(국내명 아반떼MD)은 1만9709대로 전월보다 판매량이 늘었다.
현대·기아차의 올 1∼9월 중국 누적 판매는 전년 대비
11.4% 감소한 112만7361대로 집계됐다.
현대차, 글로벌 브랜드 30위권 첫 진입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2015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 2015)’에서 지난해보다 한 계단 상승하며 39위에 올랐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005년 처음 100대 브랜드에 진입했던 현대차가 30위권에 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터브랜드는 매년 전 세계 주요 브랜드의 가치 평가를 실시,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각 브랜드의 가치는 재무상황과 마케팅 측면을 종합적으로 측정해 각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기대수익의 현재가치를 평가해 산정된다.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104억 달러)보다 8.5% 증가한 113억 달러(약 13조4000억원)로 평가됐다. 2005년의 35억 달러와 비교하면 10년 만에 3배가 넘게 증가한 것이다. 최근 11년간 브랜드 가치 상승률에서는 글로벌 자동차 업체 가운데 1위다.
현대차는 자동차 브랜드 순위에서도 2012년부터 4년 연속 아우디를 제치며 지난해와 동일한 7위를 기록했다.
2005년 1월 글로벌 브랜드 경영을 대내외에 선포하며 브랜드 경영에 본격적인 시동을 건 현대차는 2011년 새로운 브랜드 방향성인 ‘모던 프리미엄(Modern Premium)’을 선포한 이후 브랜드 가치가 매년 평균 약 18% 정도씩 성장하고 있다.
인터브랜드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와 자동차 산업의 성장 둔화 속에서도 현대차는 감각적 스타일과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브랜드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회사 중 하나”라며 “특히 현대모터스튜디오 등 고객 경험 극대화를 위한 차별화된 브랜드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차의 다음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단순한 판매 확대를 넘어 고객들이 좋아하고, 고객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브랜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단순한 이동수단의 의미를 넘어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아자동차는 약 57억 달러(약 6조6000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74위에 올랐다. 기아차는 2012년 87위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진입했다. 이듬해 83위로 4계단 상승하고 2014년에는 9계단 상승한 74위를 기록했으며 올해 역시 전년과 동일한 순위를 유지했다.
기아차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54억 달러보다 5% 증가한 57억 달러로 평가됐다. ‘디자인 경영’을 선포한 2007년의 9억 달러와 비교하면 6배 이상(530%) 증가한 수치다.
기아차 관계자는 “부단히 추진해온 품질 경영과 혁신적인 신차 출시, 전 세계적으로 성과를 인정받고 있는 디자인 경영 및 브랜드 경영의 체계적 추진이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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