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스마트폰 점유율 1.1% 증가


지난 3분기 북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LG전자의 선전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과 삼성전자가 나란히 1, 2위를 유지한데 가운데, LG전자는 상위 5위권 업체 중 유일하게 점유율을 늘리면서 3위를 기록했다.

8일 시장조사업체 컴스코어에 따르면 지난 3분기 미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은 43.6%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애플의 점유율은 전분기(44.1%)에 비해 0.5%p 하락했다.

2위는 삼성전자로 27.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 역시 점유율이 전분기와 비교해 0.5%p 하락했다. 애플과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하락한 반면 3위 LG전자의 점유율은 9.4%로 전분기 보다 1.1%p 상승했다.

4위와 5위를 차지한 모토로라와 HTC는 전분기 보다 0.1%p씩 점유율이 하락하며 각각 4.8%와 3.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가 미국 시장에 출시하는 5.7인치 대화면 보급형 스마트폰 'G비스타2' (사진=LG전자)

LG전자가 미국 시장에 출시하는 5.7인치 대화면 보급형 스마트폰 'G비스타2' (사진=LG전자)

3분기 미국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자료=컴스코어)

3분기 미국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자료=컴스코어)

한편, 지난 분기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는 1억9천240만명으로 77.4%의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다

스마트폰 운영체제(OS) 별로는 안드로이드가 전분기 보다 0.7%p 상승한 52.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애플 점유율은 43.6%로 0.5%p 하락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폰은 2.9%, 블랙베리 1.2%, 심비안 1%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트윈워시는 왜, 배 아닌 비행기로 美 갔나


대한항공은 지금까지 전혀 취급해보지 않은 낯선 화물을 지난달 말 미국으로 운송했다. 대형 화물기 3대가 동원됐다. LG전자가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보내는 '트윈워시' 세탁기 200대였다. 트윈워시는 일반 드럼세탁기 아래 쪽에 서랍장처럼 소형 통돌이 세탁기를 결합한 제품으로, 다음 달 미국 출시를 앞두고 있다. 세탁기 크기는 가로 70㎝, 세로 83.5㎝, 통돌이까지 합친 높이가 1m35㎝다. 이처럼 덩치가 큰 가전제품을 한두 대도 아니고, 수백 대를 해외로 보내는 것은 당연히 컨테이너 선박을 이용하는 것이 상식이다. 더구나 화물기 운송비는 화물선의 10배에 달한다.

LG전자가 상식을 무시하고 비싼 운송비까지 감당하면서 화물기로 보낼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다. 미국 대형 유통사에서 "트윈워시를 제때 보내주지 않으면 LG전자의 다른 제품을 매장에서 빼버리겠다"고 협박하면서 일정을 독촉했기 때문이다. 지난 7월 국내에 처음 출시한 트윈워시는 "'대박'을 터뜨린 제품"이라고 LG전자는 자평한다. 당초 국내 시장 월 500~1000대 정도 판매를 목표로 잡았으나, 그보다 최대 20배인 월 1만대까지 팔리고 있다. 국내 시장 수요 맞추기에도 급급해 미국 유통사에 보내는 일정을 미루려다, 급하게 화물기까지 이용하게 된 것이다.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IT(정보기술) 전시회 'CES 2015'에서 관람객들이 LG전자가 공개한 트윈워시를 살펴보고 있다.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IT(정보기술) 전시회 'CES 2015'에서 관람객들이 LG전자가 공개한 트윈워시를 살펴보고 있다. 일반 드럼세탁기 아래쪽에 서랍 형태의 통돌이 세탁기가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LG전자 제공



LG의 도박, 하현회 한상범의 OLED TV 올인


“TV는 PDP에서 LCD를 거쳐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로 진화할 것이다.”

LG전자에서 TV 업을 맡고 있는 하현회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HE)사업본부 사장의 말이다. 이는 곧 OLED TV에 대한 LG전자의 전략이기도 하다.

LG전자 OLED TV사업의 다른 한 축을 맡고 있는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도 OLED TV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

한 사장은 “이제 OLED시장에서 다시 한 번 큰 힘을 발휘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현재 세계 주요 TV업체 가운데 OLED TV를 대량생산하는 곳은 LG전자뿐이다.

세계 TV시장 1위인 삼성전자는 아직 OLED TV 개발에 뛰어들지 않고 초고화질(UHD) LCD TV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일본업체인 소니와 파나소닉도 최근 수익성이 떨어진다며 OLED TV 자체 개발을 포기한 상태다.

전문가들은 LG전자가 세계 TV시장에서 삼성전자의 독주를 꺾기 위해 차세대 TV 사업에 올인하는 승부수를 던진 것이라고 본다. 삼성전자를 따라가는 전략만으로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항상 강조하는 ‘시장선도’를 달성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이런 선택을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LG전자의 OLED TV사업을 바라보는 우려의 시선도 적지 않다. LG전자가 시장 조기개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무리한 도박이 될지도 모른다는 지적도 나온다.



LG, 車심장 '구동모터' 첫 공급


미국 최대 자동차업체인 GM(제너럴 모터스)이 차세대 전기차 핵심 부품 공급자로LG전자를 선정하자, 자동차부품(VC) 사업부 등에 내부 환호성이 터졌다. GM이 심혈을 기울여 준비 중인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Chevrolet Bolt EV)을 사실상 공동 개발하는 수준의 협력이 결정된 순간이었다. 

21일 새벽 1시(한국시간). 미국 GM의 현지 공식 발표에 맞추기 위해 세상이 잠든 시간 '쾌거'를 알리기는 했지만 그 성과만큼은 '새벽 별'처럼 빛났다.

이번 GM 부품 공급 선정 건은 향후 LG의 신사업 개척사에도 사건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전기차의 심장'이자 엔진인 구동 모터까지 LG전자가 제작해 쉐보레 볼트의 엔진으로 싣기 때문이다. 

이는 LG전자가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구동 모터를 공급한 첫 계약이다. 그만큼 LG전자가 차세대 자동차의 핵심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인포테인먼트 분야에만 갇혀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LG전자 VC 사업 포트폴리오와도 질적으로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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