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적 경쟁시장이라 하면
이세상에 하나뿐이 없는 제품을 유일하게 판매하거나
독점적인 서비스의 질을 제공하거나
독점적인 위치조건을 가지고 있는 판매점과 같이
경쟁자(대체재)가 적으면서 다수의 수요층을 상대하는 독점적인 위치에서의 경쟁시장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아이폰을 판매하는 애플이나 건물내에 하나뿐이 없는 구내식당이나 편의점과 같은 형태들입니다.

1. 단기 균형

독점시장의 균형과 비슷하지만,
경쟁자가 전혀 없는 독점시장에 비해서 경쟁자(대체재)가 있기 때문에 조금 다른 기울기의 곡선으로 나타납니다.

독점시장에서의 한계수입과 수요는 비탄력적이라 기울기가 가파르게 나타나지만,
독점적 경쟁시장에서는 대체재가 있어 상대적으로 탄력적이기 때문에 기울기가 완만하게 나타납니다.
완전경쟁시장에서의 한계수입은 기울기가 0인 가로선임으로 독점적 경쟁시장이 보다 기울기가 가파르게 나타납니다.
결국, 독점시장과 완전경쟁시장의 중간적인 위치가 됩니다.

가격도 독점시장의 업체보다는 저렴하지만 완전경쟁시장의 업체보다는 비싸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발생하는 이윤은 독점적 이윤이라고 하기보다는 초과 이윤이라고 합니다.

독점적인 성격이 조금 있기는 하지만 독점이나 과점의 형태에 대한 규제에는 속하지는 않습니다.

P>MR=MC



2. 장기 균형

독점적 경쟁시장이 장기균형으로 가게 되면

규모가 커지면서 대체재가 많아지게 되고 결국 완전경쟁시장과 비슷하게 이윤이 제로로 가게 됩니다.



P=LAC

가격이 물가 상승보다 적게 올라가면서 규모가 커져 수량이 늘게 되면 거의 장기균형에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체감상 경기가 안좋아서 이익이 별로 안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이는 경기 때문이 아니므로

경기가 좋아져도 이익이 발생하지 않는 구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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